어니스트 헤밍웨이는 젊은 시절 파리에 머물며 하루 종일 책을 읽었다. 그는 도서관에서 시간을 보내거나 서점에서 헌책을 사 읽으며 문장과 문체를 익혔다. 그렇게 쌓은 독서의 경험이 후에 그를 노벨문학상을 수상하는 작가로 만들었다. 헤밍웨이는 독서 없이는 좋은 글을 쓸 수 없다고 확신했다. 많은 사람이 책을 쓰고 싶어 하지만, 정작 충분한 독서를 하지 않고 글을 쓰려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좋은 책을 쓰려면 반드시 많은 책을 읽어야 한다. 독서는 단순한 참고 자료 이상의 의미를 가지며, 글쓰기의 기초를 다지고 깊이를 더하는 필수 과정이다.
책을 읽는 것은 글쓰기의 가장 중요한 준비 과정이다. 문체, 문장 구성, 이야기 전개 방식 등은 독서를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된다. 독서를 통해 다양한 작가들의 문체를 경험하고, 이를 자신의 글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진다. 예를 들어, 무라카미 하루키는 젊은 시절부터 다양한 번역서를 탐독하며 독특한 문체를 형성했다. 그의 간결하면서도 감각적인 문장은 다양한 서구 문학의 영향을 받은 결과다. 이처럼 독서는 단순히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작가의 개성을 형성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독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원천이 된다. 많은 작가들이 독서를 통해 새로운 영감을 얻는다. 스티븐 킹은 자신의 책 『유혹하는 글쓰기』에서 “독서 없는 글쓰기는 불가능하다”고 단언했다. 그는 하루에 몇 시간씩 책을 읽으며 아이디어를 얻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이야기를 창조했다. 독서는 단순한 베껴 쓰기가 아니라, 다양한 시각과 사고방식을 접하고 이를 변형하여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드는 과정이다.
더 나아가, 독서는 글쓰기의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큰 도움을 준다. 문법, 어휘, 문장 구조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기 때문이다. 마거릿 애트우드는 자신이 작가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시대와 장르의 문학을 읽으며 문장 구조와 서술 방식의 차이를 익혔다고 말한다. 이는 글을 쓰는 데 있어서 올바른 문법과 문장을 구사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필수적이다. 독서를 통해 작가들은 자신이 쓰고자 하는 장르의 특성을 파악하고, 독자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어니스트 헤밍웨이가 독서를 통해 글쓰기의 기초를 다졌듯이, 모든 작가 지망생은 책을 읽어야 한다. 독서는 단순한 참고가 아니라, 글쓰기의 필수 과정이며, 이를 통해 문체를 형성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으며, 글쓰기 기술을 향상할 수 있다. 책을 읽어야만 비로소 책을 쓸 수 있는 길이 보인다. 글을 잘 쓰고 싶다면, 먼저 좋은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 독서 없는 글쓰기는 마치 나침반 없는 항해와 같다. 방향을 잃지 않기 위해, 그리고 더 나은 작가가 되기 위해 우리는 끊임없이 책을 읽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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